게임메이커 스튜디오 2 처음 시작하기 01

GameMaker Studio 2 초보자를 위한 처음 사용법과 스프라이트 직접 생성 방법입니다.

2022-05-12

gamedevgamemakerstudio2gms

이 포스트는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공식 동영상 My First Game - Intro to GameMaker - Space Rocks (Part 1)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게임메이커 스튜디오를 처음 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2 첫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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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업데이트 버전부터 한글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기존 작업이 없다면 맨 왼쪽의 '새 항목'을 선택해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세요.

새 작업 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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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항목'을 선택한 다음 'New Blank'를 클릭하고, 오른쪽 아래 Project Name에 원하는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하는 것이 관례이며, 띄어쓰기도 가능합니다.)

그다음에 저장 폴더를 선택하고, 'Let's Go'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초기 화면이 나옵니다.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2 새 작업 초기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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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3가지는
스프라이트 Sprites, 오브젝트 Objects, 룸 Rooms입니다.

스프라이트는 쉽게 말해서 '게임 아트'입니다. 캐릭터, 아이템 등 각 개체의 '겉모습'입니다.

오브젝트는 게임 개체의 본질입니다. 스프라이트는 혼자서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 오브젝트가 움직입니다. 스프라이트는 오브젝트의 '겉모습'입니다.

은 게임 액션이 발생하는 공간입니다. 쉽게 말해서 '레벨'입니다.

오브젝트는 스프라이트라는 옷을 입고 룸에서 활동합니다. 이것이 게임입니다.

스프라이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오른쪽 메뉴의 '스프라이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생성 - 스프라이트'를 클릭하세요.

스프라이트 이름을 지정해야 합니다. 원하는 이름을 지정하되, 'spr_name'과 같이 'spr_'을 접두어로 붙여주세요. 의무는 아니지만, 스프라이트 이름을 지을 때의 관례입니다. 나중에 동일한 개체의 오브젝트 이름을 지을 때는 'obj_name'과 같이 작성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스프라이트 화면이 나타납니다.

스프라이트 그리기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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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버튼 중 '이미지 편집'을 누르면 직접 픽셀로 스프라이트를 그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를 누르면 원하는 이미지를 불러와서 스프라이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를 직접 그려보겠습니다.

스프라이트 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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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의 '도구상자'의 도구를 이용해서 그려보세요. 오른쪽 위의 '브러시'에서 그리기 픽셀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 그렸다면 왼쪽 위의 창 탭을 보세요. '작업영역' 탭을 클릭하면 원래 있던 곳으로 돌아옵니다. 스프라이트 이름이 적힌 탭을 꺼 버려도 이미 그린 스프라이트는 저장되어 있으니 안심하고 꺼 버리세요.

스프라이트 이름과 앵커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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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상단 스프라이트 이름 입력 창에서 이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 드롭다운 메뉴는 스프라이트의 앵커 위치를 설정합니다. 앵커는 쉽게 말해 '회전축'입니다. 스프라이트의 방향을 전환했을 때 어느 축으로 도는지를 설정하는 거죠.

게임메이커 공식 동영상에서 스프라이트 직접 그리기와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내는 방법은 09:15쯤에 나옵니다.